호주 구직활동 팁/이력서
호주에서 구직활동 중이신가요? 한국에서 호주로의 취직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호주에서의 구직활동 팁을 낱낱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 구인광고 웹사이트
- 호주 최저시급/임금
- 호주 세금
- 이력서/커버레터 샘플
구인광고 웹사이트
1. Seek: https://www.seek.com.au/
SEEK - Australia's no. 1 jobs, employment, career and recruitment site
SEEK is Australia’s number one employment marketplace. Find jobs and career related information or recruit the ideal candidate. Why settle? SEEK
www.seek.com.au
다양한 업종의 구직광고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소규모 기업부터 대규모 기업의 구직광고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웹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고용하는 직업의 수가 시드니 전역에는 36,350개의 직업이 있네요.
가입을 하여 프로파일을 설정해두고 자신의 커버레터와 이력서를 저장해 두면 클릭 한 번으로 이력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보통 'Apply' 버튼을 누르면 고용자 또는 인사 담당자에게 서류가 보내집니다.
대게는 서류를 보고 인터뷰 날짜를 잡으려 전화 또는 이메일을 보내옵니다. 그럼 자신의 시간에 맞춰서 인터뷰를 잡으면 되겠죠? 구태여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이력서가 잘 도착했는지, 자신의 이력서를 봤는지의 follow up 전화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담당자 입장에서는 일대 다수를 상대하기 때문에 여러 통의 전화를 받으면 기다려 달라는 말 밖에 할 수 없기 때문이죠. 이력서를 제출하셨다면,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시고, 기다리는 동안 계속 다른 광고들을 보고 꾸준히 이력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2. Indeed: https://au.indeed.com/
Seek.com 다음으로 고용인/인사담당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웹사이트가 Indeed 웹사이트입니다. 이 웹사이트에서는 이전 근무자들의 회사에대한 리뷰와 Salary range를 볼 수 있습니다.

3. Linkedin: https://www.linkedin.com/jobs/linkedin-jobs/?currentJobId=3836075508&originalSubdomain=au
한국에서 회사생활 경험이 있으시다면 호주에서 경력직으로 일을 구하실 수 있는데요. 현재 직장이 있지만 제가 종종 들어가 현재 구직상황이나 Pay range를 확인할 수 있는 Linked In입니다. 현재의 포지션에서 지금의 연봉이 현 시장상황에서 높은 편인지 평균인지 낮은 편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의 포지션에서 다른 회사에서는 어떤 스킬들과 업무들을 요구하고 있는지, 다음 단계에서는 어떤 스킬들과 업무들을 소화해야 하는지의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호주 최저시급/임금
2024년 3월 현재, 호주의 최저시급은 시간당 23.23 달러 입니다. 주급으로는 $882.20이고 보통 일주일 근무시간은 38시간입니다. 일 년을 일하면 최저연봉은 $45,905.6이 되겠네요. 캐주얼로 일을 하게 된다면, 기본 시급에 25%를 더 받을 수 있는데요, 이것은 병가(sick leave)나 연차(annual leaeve)에 해당하는 금액적인 부분을 돈으로 받게 되는 거죠.
캐주얼이 아닌, 풀타임으로 고용이 된다면, 일 년에 4주의 연차와 2주의 병가를 얻게 되는데요. 파트타임은 근무일수의 %에 맞게 상응하는 연차와 병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2.5일을 일한다면, 일년에 2주의 연차와 1주의 병가를 얻게 되겠죠?

호주 세금
호주에 장기거주하면서 최저임금 $45,905를 번다면 아래와 같은 세금을 내야 합니다. 세후에는 $40,076을 벌게 되며, 고용주는 임금 이외에 고용주는 고용인에게 11%에 해당하는 연금을 따로 넣어 주어야 합니다. 현재 2023/2024년도에는 11%이지만 2024/2025년도에는 0.5%올라 11.5%의 연금을 연금계좌에 넣어 주어야합니다. 호주정부는 매년 0.5%를 올려 12%까지 올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Summary는 워킹홀리데이의 상태에서 세후에 받게 되는 실수령액입니다. 워킹홀리데이는 호주의 의료보험인 Medicare (2%)를 낼 필요는 없지만, 세금 구간이 무료 세금 구간 없이 기본으로 15%로 시작하게 됩니다. 위의 장기 Resident의 실수령액과 비교했을 때 $1,000 조금 넘게 차이가 나네요.


이력서/커버레터 샘플
워드에서 샘플로 받을 수 있는 호주 이력서/커버레터 양식입니다. 저장된 양식에는 사진도 넣을 수 있는 형식이 기재되어 있는데, 호주에서는 사진을 부착하지 않습니다. 쓰실 때는 사진양식 지우고 쓰세요~